역사는 항상 요동치고, 변화하고 빠르게 변화했다.

 

그 흐름을 잘 파악하고, 준비했던 사람들은 항상 큰돈을 만졌다. 그래서 인류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산업혁명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1차 산업혁명은 농사나 수공업을 하던 사람들이나, 왕족, 귀족들에게도 생각지도 못한 변화를 가져왔다.

 

왕족들의 힘은 점점 빠졌고, 자본가들의 힘이 막강해지고 있었다. 경제 구조 또한 혁명적으로 변화했고, 정치, 생활이나 환경 등 모든 것이 크게 변했다.

 

반면에 경험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발생했고, 자유경쟁이라는 자본가들의 그늘에서 빈곤층이 급속하게 늘어났다.

 

 


 

방직기계 & 증기기관

 

 

1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계기는 방직기계와 증기기관 때문이다.

 

영국 1차 산업혁명은 면직물 공업에서 시작되었다.

 

원래 수공업으로 아주 소량의 면직물을 만들었는데, 증기기관이 장착된 방직기계가 만들어지면서 생산량이 급증하게 되었다. 그렇게 역사상 최초의 근대 공장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증기기관을 이용하려면 물이 필요했기 때문에 강이나 하천 주변에 공장들이 들어섰다.

 

공장은 당연히 수공업에 비하면 엄청난 생산량을 자랑했으며, 공장 주인은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그렇게 자본가 계급, 신흥 부르주아 계급이 탄생한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을 본 수공업 노동자들은 눈이 뒤집어진다.

 

우리 일자리를 빼앗고, 굶어죽게 만든다며 러다이트 운동을 벌인다. 노동자들은 기계를 부수고, 공장 소유주 집에 불까지 지른다.

 

*러다이트 운동 : 1811~1817년 영국 중부, 북부 직물공업지대에서 일어났던 기계 파괴 운동

 

 


 

새로운 세력

 

 

러다이트 운동이 일어났지만 결국, 영국 농민계층은 자신들의 생산수단을 신흥 부르주아에게 빼앗긴다.

 

공장에 가서 일을 해야 했다.

 

이유는 수공업으로 생산해봤자 공장의 물량은 절대 따라가지 못했다.

 

가격도 공장에서 대량생산을 해버리면 당연히 싸게 팔 수 있으니, 상대가 되질 않았다.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공장이 우위에 있었다. 때문에 그들은 결국 변화를 받아들이고, 따를 수밖에 없었다.

 

영국의 신흥 부르주아들은 점점 돈이 많아졌고, 여유가 생겼다. 그 여유는 왕족과 귀족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선거법 개정을 하고, 왕족과 귀족을 누르며 강력한 세력으로 성정한다.

 

왕족과 귀족 지배 체제는 무너지기 시작했고, 점점 자본가들의 힘이 세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영국의 노동자 계급의 성년 남성들도 하나로 모여 선거권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이 차티스트 운동인데, 점차 자유주의적인 경제체제로 변화하는 신호탄이었다.

 

 


 

자본가들의 그늘

 

 

1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공업화는 농촌 인구를 점점 줄어들게 했다.

 

반면 도시 인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곳곳의 공장에서는 너도 나도 석탄을 태우며, 공기는 급격히 나빠졌다.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 모여 살면서 위생은 개판이었고, 악취가 심했으며 많은 문제들이 발생했다.

 

돈의 맛과 파워를 본, 신흥 부르주아들은 노동자들에게 장시간 노동을 강요했다.

 

일부 공장주들은 소비와 휴식도 제한을 했고, 어린이 노동이라는 말도 안 되는 행동까지 감행하게 된다. 고아들을 유혹해 공장으로 데려와 일을 시켰고, 지각을 했다는 이유로 임금을 깎는 등, 신흥 부르주아들의 갑질은 심해졌다.

 

영국 의회에서는 어린이 노동을 금지시키고, 야간 근무 금지하는 관련 법이 제정되기도 했다.

 

1차 산업혁명에 경제는 자본가들에게 집중이 되었다. 자본가들은 부를 위해서 무슨 일이라도 마다하지 않았고, 노동자는 그들의 도구에 불과했다. 때문에 당시 사회 문제 중에는 노동자들의 건강 문제가 매우 심각했고, 노동자의 수명도 짧았다.

 

여기서 참다못한 노동자들은 자본주의에 반대했고, 그 세력들은 사회주의에 빠지게 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