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2021년 10월부터 러시아가 러시아군 약 13만 명을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 집결시키며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의하면 예비군 수만 명을 소집했다고 한다.

 

소련이 붕괴된 이후에는 이런 일이 없었다고 하는데..

 

예비군들은 전술 대대가 침공한 지역으로 투입되어 해당 지역을 확보하려는 것이라고 한다. 우크라이나 쪽도 군대를 소집하고 국경에 배치시켜 전쟁 준비를 했다.

 

아무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일이 2022년 2월 16일로 계획되었다는 첩보를 미국 측이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구체적인 날짜까지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한다.

 

우크라이나는 예전부터 한쪽은 친러 성향의 정치인, 또 다른 한쪽은 친서방(미국 및 유럽 등) 성향의 정치인으로 갈려 아주 심각했다. 지금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게다가 엎친데 덮친 격으로 사상 최초로 개그맨 출신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지금부터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을 해보겠다.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우크라이나 나토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가 1948년 출범하고, 나토의 영향권은 북아메리카와 서유럽에 그쳤다. 그러나 나토의 영향권은 70년간 점점 러시아를 향해 동쪽으로 나아갔다.

 

나토의 동부 전선은 무려 러시아 국경 쪽으로 1,000km 이상 전진했다.

 

과거 독일이 분단되고, 베를린 장벽을 중심으로 서독은 미국과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가 동독은 소련이 분할 통치했다. 다들 알다시피 소련에 대항하고자 만들어진 것이 '나토'다.

 

나토는 소련 주도의 바르샤바조약기구가 1991년 해제된 이후에도 존속해왔다. 그 대신 소련은 1990년 동·서독 통일협정 당시 '독일의 동쪽으로는 나토 영향력을 확장 안겠다는 나토 측 구두약속을 받았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미국과 유렵은 그런 적 없다는 입장이다.

 

아무튼 나토와 미국은 니가 소련이냐? 러시아지 이런 식으로 나오고 있다.

 

 

 

러시아 크림반도

 

그러던 중,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군사적 지원을 통해 합병해버리는 사건이 터진다. 

 

2013년 친 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정부가 반정부 세력에 의해 실각되고, 반정부 세력이 미국 정부와 결탁한다. 러시아는 바로 크림반도를 합병해버린다. 크림반도는 당시 주민투표에서 러시아와 합병을 찬성했을 만큼 친러 지역이다.

 

크림반도는 러시아가 흑해를 기준으로 해상진출이 가능한 땅이다. 러시아는 땅을 보면 참 딱하다고 생각이 드는 게 넓긴 넓은데, 쓸모 있는 땅은 별로 없고.. 그렇다고 위로 가면 북극이고 사실상 죄다 육지다..

 

잠깐 과거로 가자면, 1994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참여한 '부다페스트 안정 보장 각서'를 통해 우크라이나가 핵무기를 포기하는 대가로 우크라이나의 영토 주권을 보장하기로 했다. 

 

러시아는 협약을 어겨가며 크림반도를 차지할 이유가 없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1997년 우호친선조약을 통해 흑해함대를 양국 해군 관할로 분항, 세바스토폴에 러시아 흑해함대가 주둔하는 것이 허락되는 대신 크림 반도를 우크라이나의 영토로 인정한다.

 

우크라이나는 나토 가입 시도를 할 수밖에 없다.

 

 

 

러시아 미국 전쟁

 

푸틴 대통령은 "미국은 우리의 현관에 로켓을 배치하고 있다"라며 "만약 우리가 미국, 캐나다 또는 멕시코 국경 인근에 로켓을 보낸다면 미국이 어떻게 반응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서 "우리가 그들(서방)의 국경에 접근했는가? 그렇지 않다. 그들이 우리의 국경에 접근했다"라며 "우리의 안보를 보장하고 싶다. 나토의 동진은 없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무력 침공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하지만 당사국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문가들, 유럽은 전쟁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다.

 

이유가 원하는 게 확실한 러시아가 벼랑 끝 전술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어떻게 될까?

 

 


 

내용이 유익했다면 공감과 댓글 남겨주세요!!

구독을 하시면 더 재밌고, 유익한 내용이 많아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미국도 참전하나??

미국 국방부는 본토 주둔 중인 미군 8500명에게 동유럽 배치에 대비해 상향된 대비태세에 돌입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나도(NATO)가 신속대응군

hp-jun.tistory.com

 

아바나 증후군 이란 / 모스크바 신호 / 극초단파 공격으로 뇌손상??

아바나 증후군 이란?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서 2016년 미국 대사관 직원들이 증상을 처음 보고하여 '아바나 증후군'이란 명칭이 붙었다. 미국의 외교관과 정보요원, 군인 등이 아바나 증후군 증

hp-jun.tistory.com

 

시베리아 퉁구스카 대폭발, 진짜 원인은??!!

1908년 6월 30일 오전 7시 17분경, 러시아 시베리아 크라스노야르스크 지방 예니세이 강의 지류, 포트카멘나야퉁구스 강. 북위 60º 55', 공경 101º 57' 지점 밀림에서 알 수 없는 대규모의 공중폭발이

hp-jun.tistory.com

 

미국 쿼드 안보체인 4개국으론 부족하다? (한국 쿼드 가입)

미국 쿼드란? 쿼드(Quad) 또는 4자 안보 대화(四者 安保 對話,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2007년부터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이 정기적으로 정상 회담을 하며 정보 교환 및 회원국 간 군사 훈련

hp-ju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