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계 가계도를 보면 참 그렇습니다. 원을 버리고 고려 왕실에 충성하기로 한 조부의 결단으로 이성계는 고려에서 많은 공을 세우며 무장으로서 이름을 떨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원명 교체기에 신흥세력으로 떠올라 정도전, 조준, 남은, 윤소종 등 신진사대부들의 지지를 얻어 세력을 넓혀갔습니다. 그러던 중, 요동정벌이란 것에 떠밀려 출전하게 됩니다.

 

이성계는 압록강 위화도까지 갔다가 회군을 통해 우왕을 몰아내고 4년 동안 권력 장악 준비 작업 끝에 마침내 공양왕을 쫓아내고 역성혁명에 성공합니다. 이때까지는 이성계 가계도가 그렇게 피로 물들지 몰랐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성계 가계도를 보면서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조선 이성계
이미지 출처 -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

 

이성계 가계도

이성계 가계도

 

이성계는 정도전, 조준 등과 함께 조선 왕조 500년의 기반을 닦았습니다. 하지만 피로 시작한 왕조가 불안했던 것인지.. 이방원을 철저히 배제시켰습니다. 아들 이방원은 개국에 있어서 많은 일을 처리했었죠.

 

이성계의 가계도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태조 이성계는 정비인 신의왕후 한 씨, 계비인 신덕왕후 강 씨, 그리고 여러 명의 후궁들이 있었습니다.

 

정비 신의왕후 한 씨 - 이방우(진안대군), 이방과(영안군), 이방의(익안대군), 이방간(회안공), 이방원(정안대군), 이방연(덕안대군), 경신공주, 경선공주

 

계비 신덕왕후 강 씨 - 이방번(무안대군), 이방석(의안대군), 경순공주

 

이성계는 74세라는 나이로 장수하는 동안 온갖 산전수전을 다 겪었습니다. 그에게 가장 큰 고통은 바로.. 이방우, 이방연, 이방석, 이방번, 이방의, 경순공주 등 여섯 명의 자녀가 먼저 사망하는 것을 목격한 것이 아니었을까요?

 

또한, 아내인 신의왕후, 신덕왕후 모두 사별.

 

뿐만 아니라, 이성계의 절친이었던 무학대사, 이지란, 이색, 정몽주, 정도전, 조준, 남은, 심효생 마저 모두 떠나보낸 후에야 눈을 감을 수 있었습니다.

 

변방의 군벌에서 시작해, 고려의 영웅으로 등극해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권력에 최고 자리에 올랐으나.. 아들의 반란으로 인해 밀려나가기까지 했죠..

 

다음은 조선 정종에 대하여 잠깐 이야기할게요~ 조선 정종도 잠깐 권력 욕심을 부렸었어요. 만약 끝까지 갔다면 또 칼부림이 일어났을지도 모르죠?

 

 

조선 정종

조선 정종
이미지 출처 - SBS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정종은 허수아비 임금에 불과했었죠.

 

그런데, 권력에 잠깐 욕심을 부리는 기록이 있습니다. 정종이 사가에 있을 때, 첩이던 류 씨를 후궁으로 들이고, 아들을 자처하는 '불노'라는 인물을 갑자기 원자로 삼았습니다.

 

원자는 왕세자로 책봉되지는 않았으나, 임금의 맏아들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에 이방원의 측근들은 긴장했습니다. 그리고 속히 움직였죠.

 

이방원의 최측근인 이숙번은 "공신들이 목숨을 걸고 공(이방원)을 임금으로 추대하려는데, 지금 '원자'라는 사람이 궁중이 있으니 화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었다고 합니다. 이숙번의 말은 참 거침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나중에 날아감..

 

남재는 대궐 뜰에 나타나 "속히 정안군을 세자로 정해야 한다"라고 큰소리로 외쳤다고 합니다.

 

이방원의 책사인 하륜은 "하늘과 백성의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라 정종을 겁박했다고 합니다.

 

일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은 정종은 불노를 두고 "내 자식이 아니다"라고 선언해버립니다. 그뿐만 아니라, 슬하의 아들 15명에게 전원 가출 명령을 내립니다. 순간 이방원의 옛날 기억이 떠오른 것이었겠죠?

 

정종은 이방원의 이름만 나와도 부들부들 떨었다고 합니다. 정종의 정비 정안왕후는 "전하께서는 왜 동생과 눈도 마주치지 못하느냐, 빨리 양위해서 편히 사시라"라고 간곡하게 청했다고 하네요..

 

만약 버텼다면 조선 정종은 역사에서 사라졌을지도.. 조선 정종이란 기록을 볼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현명한 판단 덕분이 아닐까요..?

 

 

 

함께 읽을만한 좋은 문서

2022.03.28 - [역사이야기] - 이성계가 일으킨 조사사의 난? / 유일하게 패배한..

2021.07.16 - [역사이야기] - 조선 2대왕 정종(定宗)은 격구와 오락에 빠져 살았다??

2021.02.12 - [역사이야기] - 이성계 전어도(傳御刀), 땅에서 검이 나오다?

 

 

이성계 가계도에 대하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서가 유용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힘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