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

 

12·12사태 당시 장태완은 수도경비사령관으로서 신군부에 맞섰다.

 

그는 쿠데타에 협력할 것을 종용하는 신군부에게 전화를 걸어 "야! 이 반란군 놈의 새끼들아. 너희들 거기 꼼짝 말고 있어. 내가 지금 전차를 몰고 가서 네 놈들의 머리통을 다 날려버리겠어"라고 말했었다.

 

이후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은 서빙고에서 두 달 간의 문초를 받았다. 그리고 이등병으로 강제 예편당하고, 6개월 간 가택연금 생활을 하는 등 많인 고초를 겪었다.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의 부친은 TV를 통해 아들이 보안사에 끌려가는 모습을 본 뒤 매일 술에 의지하고 살았다고 한다. 그리고 "나라에 모반이 있을 때, 충신은 모반자들에 의해 살아남을 수 없는 일"이라는 말을 남기고 식음을 끊고 별세했다고 한다.

 

장태완의 아들은 가택 연금 상황에서도 열심히 공부해 서울대 자연대에 수석으로 입학했다. 하지만 집을 나가 한 달 만에 경북 왜관 낙동강 인근 산기슭에서 변사체로 발견된다.

 

이뿐만 아니라, 이등병 강등의 사례는 더 있다.

 

창군 이래 장성이 이등병으로 강등된 사례는 총 8번 있었다고 한다. 88년 12월 병역법에 '계급 회복 제도'가 신설돼 대부분은 복권됐다고 한다.

 


 

■ 윤필용 사건

 

이등병 강등

 

최초 이등병 강등 사례는 1973년 3월 '윤필용 사건'이다. 군 고위 인사들이 당시 박정희 대통령을 몰아내고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을 권좌에 올리려고 했다는 그 사건이다.

 

윤필용 소장, 손영길 준장, 김성배 준장 등 핵심 주동자로 꼽힌 3명은 모두 옥살이를 하고 이등병으로 강등되어 군복을 벗었다. 하지만 훗날 무죄로 밝혀졌다.

 

윤필용 소장이 이후락 중앙정보부장과의 술자리에서 "각하(박정희)는 노쇠했으니 물러나게 하고 형님(이후락)이 후계자가 돼야 한다"라고 말한 것이 그렇게 된 것이다.

 

 


 

 

■ 정승화 윤군참모총장

 

사례모음

 

정승화 육군참모총장은 12·12사태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이끄는 신군부에 체포된다.

 

그는 신군부에 의해 '김재규 내란기도 방조혐의'로 군적을 박탈당하고, 이등병으로 강등되어 전역한다. 군 최고 계급인 대장 포스타가 이등병이 된 최초 사례인 것이다.

 

정승화는 훗날 한 언론 인터뷰에서 "재판받을 때만 해도 내가 이등병으로 강등된다는 사실은 몰랐다. 한마디로 모든 것을 박탈당했다는 생각뿐이었다"라고 말했다.

 

81년 3월 사면복권. 97년 7월 무죄 판결을 받아 복권되었다.

 

 


 

 

■ "(해군) 이상석 씨가 수상하다"

 

 

1984년 8월 보충대 입영 장병 대상 대공설문 조사에서 "(해군) 이상석 씨가 수상하다"라는 내용의 설문이 이 사건의 발단이었다. 보안사는 전역 예정이었던 그를 불법 감금해 조사를 했다.

 

그는 1984년 10월 22일 전역 예정이었다.

 

조사가 이어지며 전역일이 돼 자동으로 풀어줘야 했으나, 보안사는 해군본부에 그의 전역명령을 취소한다. 그리고 구속이 되어 군법회의에 회부돼 1년 징역과 이등병 강등이 되었다.

 

 


 

 

■ 이지문 육군 중위 이등병 강등

 

노태우 정부에서 일어났던 일인데, 당시 이지문 육군 중위가 군 부정선거를 폭로했다가 이등병으로 강등된다.

 

1992년 3월 22일 군의 조직적 부정선거 행위를 폭로한 이지문 前 중위는 당일 체포돼 이등병으로 강등되어 불명예 전역을 한다. 그리고 3년 뒤 재판을 통해 중위로 복권된다.

 

 


 

내용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하시면 더 재밌고, 유익한 내용이 많아요!!

 

 

박정희 대통령 영전(靈前)에 올리는 박태준의 보고

1992년 10월 2일 늦은 오후, 박태준 회장은 광양제철소를 떠났다. '철강 2100만 톤 대한민국'을 완성한 박태준 회장이 반드시 찾아가야 할 사람이 있었다. 바로 박정희 대통령이었다. 박정희 대통령

hp-jun.tistory.com

 

아웅산 묘소 폭파사건(폭탄 테러) "죽었습니다. 모두, 모두 다...

1983년 10월 8일, 전두환 대통령은 공식 수행원 22명, 비공식 수행원 등과 함께 동남아 5개국의 공식 순방길을 출발했다. 버마(미얀마)는 전두환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순방길의 첫 방문

hp-jun.tistory.com

 

군 사조직 '하나회'란? (군부 진급 치트키)

1951년, 육군사관학교 첫 입학생 중, 영남 출신 생도였던 전두환, 노태우, 최성택, 김복동, 백운택 다섯 명이 주축이 돼 조직한 '오성회(五星會)'가 시초라고 한다. 창립멤버가 다섯 명이라 오성회

hp-jun.tistory.com

 

노재현 국방부 장관, 꽁무니를 빼다

노재현(盧載鉉, 1926년 8월 4일 ~ 2019년 9월 25일)은 대한민국의 군인이자, 정치가이며 제21대 국방부 장관을 역임했다. 본관은 교하(交河), 호는 석봉(碩峯)이다. 그는 1926년 경상남도 마산에서 태어

hp-jun.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