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보부 및 인민혁명당 사건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인민혁명당 사건에 대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인민혁명당 사건이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자료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중앙정보부

 

중앙정보부

인민혁명당 사건

 

중앙정보부, 중정은 국가안전기획부와 국가정보원의 전신이며 미국 중앙정보국을 모방해서 창설했다고 한다.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 영어 약칭은 KCIA. 흔히 남산이라 불렸다.

 

남산에 끌려가면 그냥... 없던 먼지도 나와버리니...

 

미국 중앙정보국(CIA)를 모방했다고 했으나, 권한은 막강했다. 미국 CIA같은 경우에는 국내 미국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는 FBI가 담당한다.

 

중앙정보부 같은 경우에는 국내, 국외 할 것 없으니.. 당연한 일이다.

 

창설 배경을 잠깐 보자면 5·16 군사 정변 이후, 김종필 등 특무부대 요원 3천 명이 기존의 시국정화운동본부를 장악해 중앙정보부로 개편한다.

 

김종필의 특무기관에서 시작된 중앙정보부는 그가 물러나며 박정희 대통령의 영향력에 놓이게 되었다. 1964년에는 요원수가 무려 37만 명에 이르게 되었다.

 

 

인민혁명당 사건

인혁당 사건

 

인민혁명당 또는 인혁당 사건은 1964년 1차, 1974년 2차로 나뉘어진다.

 

'1차 인혁당 사건'은 당시 중앙정보부 김형욱 부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북괴의 지령을 받고 대규모 지하조직으로 국가변한을 획책한 인민혁명당 사건을 적발, 일당 57명 중 41명을 구속하고 16명을 수배 중에 있다"라고 발표하며 세상에 처음알려졌다.

 

'2차 인혁당 사건'은 '인민혁명당 재건위원회 사건'으로 더 잘 알려져있다.

 

중앙정보부가 1974년 유신반대 투쟁을 벌였던 전국민주청년학생연맹(민청학련)을 수사하면서 배후·조종세력으로 '인혁당 재건위'를 지목했다. 이를 북한의 지령을 받은 남한 내 지하조직이라고 규정한다.

 

중앙정보부는 1974년 4월 25일 발표한 내용은 이렇다. "북한의 지령을 받은 인혁당 재건위 조직이 민청학련의 배후에서 학생시위를 조종하고 정부전복과 노동자, 농민에 의한 정부 수립을 기도했다"

 

1974년에는 재야단체 및 학원가의 반체제 데모가 잇따랐다. 일부 언론인, 교수, 종교인, 재야인사들이 유신체제에 반대하는 개헌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유신체제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었다.

 

중앙정보우 발표 후, 민청학련 1024명이 연루된 '인혁당 재건위 및 민청학련 사건'에서 253명이 구속송치됐다. 이 가운데 인혁당 관련자 21명, 민청학련 관련자 27명 등 180여 명이 긴급조치 4호·국가보안법·내란예비음모·내란선동 등의 죄명으로 비상보통군법회의에 기소됐다.

 

1975년 2월 이철, 김지하 등 민청학련 관계자들은 대부분 감형 또는 형 집행정지로 석방됐다. 하지만 대법원은 1975년 4월 8일 도예종 등 인혁당 재건위 관련자 8명은 사형을 확정, 판결 18시간 만에 기습적으로 사형을 집행했다.

 

 

요약

  1. 중앙정보부는 미국 중앙정보국(CIA) 모방해서 창설했다?
  2. 인민혁명당 사건의 배후는 북한일까?
  3. 판결 18시간 만에 기습적으로 사형을 집행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게시글

 

청와대 역사 / 대통령들이 불행한 건, 청와대 터가 좋지 않아서??!

청와대는 대한민국 권력의 정점이다. 정치에 몸담았다면 청와대 가는 것은 목표이자, 꿈이다. 그런데 청와대를 거쳐 간 역대 대통령들의 허물을 말할 때마다 청와대 터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hp-jun.tistory.com

 

박정희 대통령 영전(靈前)에 올리는 박태준의 보고

1992년 10월 2일 늦은 오후, 박태준 회장은 광양제철소를 떠났다. '철강 2100만 톤 대한민국'을 완성한 박태준 회장이 반드시 찾아가야 할 사람이 있었다. 바로 박정희 대통령이었다. 박정희 대통령

hp-jun.tistory.com

 

'통일주체국민회의'가 있었기에 득표율 99.9%가 가능했다.

1978년 7월 6일, 대한민국 제9대 대통령 박정희 선출(투표 2,578명, 찬성 2,577표, 무효 1표) 1979년 12월 6일, 대한민국 제10대 대통령 최규하 선출(투표 2,549명, 찬성 2,465표, 무효 84표) 1980년 8월 27일,..

hp-jun.tistory.com

 

 

중앙정보부 및 인민혁명당 사건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게시글이 유익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보탬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