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금주령을 시행한 이유는 독일이다??

금주령(禁酒令)은 술을 마시지 못하도록 하는 명령이다. 금주령 기간에는 근신 절제함으로써 하늘의 노여움을 풀고, 굶주린 백성들을 위로하며 식량과 비용을 절약할 목적으로 행해졌다.

 

1392년 조선개국 직후 흉작으로 인해 금주령을 내린 것을 비롯해 여러 대에 걸쳐 빈번하게 시행되었다. 태종 때, 거의 매번 금주령이 내려졌고, 성종과 연산군 때도 자주 금주령을 시행했다.

 

영조 때에는 큰 흉작으로 궁중의 제사에도 술 대신 차를 쓰며, 엄격하게 행해졌다. 영조는 직접 홍화문(弘化門)에서 직접 백성들에게 금주윤음(禁酒綸音)을 발표했다고 한다.

 

이런 금주령이 20세기, 그것도 미국에서 시행되었다고 한다.

 

1920년 1월 미국에는 '마지막 술잔'으로 모든 주점에 사람들이 모여 발 디딜 틈이 없었다고 한다.

 

1919년 10월 28일 볼스테드 법으로 알려진 전국금주법(National Prohibition Act)이 제정되고, 이듬해 발표되면서 미국 내에서 알코올 제조, 운반, 판매하는 행위를 일절 금지하며 술은 자취를 감추었다고 한다.

 

미국의 주점들은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술을 판매했고, 애주가들은 더 이상 마시지 못할 술을 마음껏 마시며, 마지막 술잔을 들며 기념하고 있었다.

 

미국은 왜? 금주법을 통과시켰을까? 그 이유는 다양하다.

 

 


 

전쟁물자와 여성들

 

미국이 금주령

미국은 당시 제1차 세계대전 참전을 위해 식량, 물자 등을 절약해야만 했다.

 

다들 알다시피 술을 만들 때, 곡식이 많이 소비된다. 술이 많이 소비되면 될수록 정부는 고민에 빠졌을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금주령이다.

 

뿐만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여성의 권리를 급격히 상승되었다고 한다.

 

그 이유가 많은 여성들은 전쟁 중, 후방 지원을 맡아왔다. 또한 남성들이 전쟁에 참여하며, 산업 현장에서는 남성들 대신 여성들이 일했다.

 

미국 정부는 여성들의 자발적인 협조가 필요했다.

 

그런 여성들의 요구는 남편들이 술을 못 마시게 하는 것이었다. 당시 여성들은 술에 취해 주정하는 남편들로부터 극심한 고통을 받았다고 한다.

 

결국 여성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미국 정부는 그들의 의견을 그냥 무시할 수 없었다.

 

또한, 술을 마신 다음날 회사에 나가지 못하고 능률이 상당히 떨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때문에 전국적으로 금주법을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독일' 때문이다??

 

미국 금주령은 독일때문?

제1차 세계대전으로 미국과 독일은 감정은 매우 좋지 않았다.

 

미국과 독일의 외교 감정으로 미국으로 이주한 독일 이민자들을 견제하기 위해서 1919년 1월에 수정헌법 18조를 제정한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독일에서 미국으로 이민 간 사람들은 당시 손쉽게 뛰어들 수 있었던 사업이 양조업이었다. 그래서 이들을 견제하기 위해 만들었다는 것이다.

 

볼스티드 법이 알코올 농도가 0.5% 이상이면 불법으로 규정지었다. 당시 시판 중이었던 맥주의 알코올 농도는 2.5% ~ 3% 미만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양조업 자체가 미국 전체 산업에서 크지 않은 업종이었고, 당시 미국은 독일계 이민자의 비중이 큰 나라였다고 한다. 산업 발달로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었고, 그로 인해 추가적인 인력을 끌어오기 위해 힘을 썼던 미국 정부가 게르만 계열 독일인들을 견제하기 위해 했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또한 미국의 주류산업의 중심은 '위스키'와 '진'이었다. 그다음이 포도주로 맥주는 10%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한다. 당시 미국은 전 세계에서 비교적 맥주 소비가 굉장히 적은 나라에 속했다고 한다.

 

 


 

2021.07.05 - [세계] - 시베리아 퉁구스카 대폭발, 진짜 원인은??!!

 

2021.05.30 - [세계] - 요코 이야기, 한국인은 사악한 강간자들이다??!!

 

2021.04.21 - [세계] - 미국 쿼드 안보체인 4개국으론 부족하다? (한국 쿼드 가입)

 

2021.04.20 - [세계] - 미얀마 군부 쿠데타, 미국과 중국은 뭘 원하나?

 

2020.12.29 - [세계] - 세계에서 가장 추운 마을 '오미야콘', 최고 기록 경신

 

2020.07.08 - [역사이야기] - 로스차일드 가문의 부(富)는 어떻게 시작했을까?

 

2021.04.10 - [현재 대한민국] - 인류 멸망은 다름 아닌 인간이 이끌고 있다?

 

2021.01.29 - [역사이야기] - 미국 초대 대통령은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만장일치로 선출되었다.

 

2020.11.18 - [정치이야기] - 황당한 노벨평화상 후보, 전두환 前 대통령도 후보??

 

2017.12.30 - [역사이야기] - 1934년 FIFA 월드컵은 막장 월드컵이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