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목일 유래, 공휴일 폐지이유(다시 공휴일 지정할 수도..)

4월 5일은 식목일이다.

 

식목일(植木日)은 나무 심기를 통해 국민의 나무 사랑 정신을 북돋우고, 산지(山地)의 자원화를 위하여 제정된 날이며, 나무 심기에도 좋은 시기이므로 1949년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을 제정하여 원래 공휴일이었다.

 

하지만 1960년 식목일을 공휴일에서 폐지, 3월 15일을 '사방(砂防)의 날'로 대체 지정했다.

 

*사방(砂防)) - 산이나 바닷가, 강가 등에 바위가 무너지거나 흙과 모래가 바람과 비에 씻겨 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해 정비하는 일

 

 

1961년에는 다시 식목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공휴일로 부활되었다.

 

1982년 기념일로 지정되었으나, 2006년부터 다시 공휴일에서 폐지되었다.

 

이제는 지구온난화로 나무 심기 좋은 계절이 앞당겨지고 있어서 식목일을 3월로 옮겨질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미세먼지 절감 위해 식목일을 다시 공휴일로 부활하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식목일 유래

 

(좌) 나당전쟁 / (우) SBS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4월 5일, 이 날이 식목일로 지정된 유래는 아주 뜻깊다.

 

첫 번째, 식목일인 4월 5일은 신라가 당나라의 세력을 끌어들였다가 다시 한반도로부터 몰아내고, 반쪽이지만 삼국통일의 성업을 이뤄낸 날이 677년(문무왕 17) 2월 25에 해당되는 날이라고 한다.

 

두 번째, 식목일인 4월 5일은 조선 성종이 세자 문무백관과 함께 동대문밖의 선농단에 나아가 몸소 제를 지낸 뒤 적전(籍田)을 친경(親耕)한 날인 1493년(성종 24) 3월 10일에 해당되는 날이라고 한다.

 

*적전(籍田) - 임금이 몸소 농민을 두고 농사를 짓던 논밭

*친경(親耕) - 임금이 농사의 모범을 보이고 풍작을 기원하는 뜻에서 직접 행하던 농사짓는 의식

 

 

반쪽이지만 통일성업을 완수하고, 왕이 직접 농사의 모범을 보이고 성대한 의식을 거행한 민족사와 농림 사상에 매우 뜻있는 날일 뿐만 아니라, 계절적으로 나무 심기에 좋은 시기이므로 매년 4월 5일 식목일로 지정했다고 한다.

 

 


 

박정희 前 대통령, 숲의 명예전당

 

조선의 땔감과 민둥산

한반도의 사람들은 나무를 땔감으로 사용해, 조선시대부터 산이란 산에 나무는 모조리 사라지고 있었다.

 

독일 '지그프리트 겐테(Siegfried Genthe, 1870 ~ 1904)' 기자는 당시 조선의 민둥산을 보고 자신이 저술한 책인 '신선한 나라 조선 1901'에 이런 기록이 있다.

 

"남산 꼭대기에서 서울을 내려다보면 헐벗은 살림으로 암담하고 황폐한 모습이다. 특히 나무 하나 없는 산봉우리는 비바람에 마모돼 마치 서울이라는 도시를 사납게 내려다보고 있는 듯했다. 이 도시는 500년 동안(조선 건국 초부터) 끊임없이 벌목을 했으니 지금 이렇게 완전히 헐벗고 황폐화한 것이다. 하지만 강원도와 함경도의 깊은 산골에 울창한 산림이 있는 것으로 미뤄볼 때, 예전엔 이곳도 울창한 숲으로 우거져 있었을 것이다"

 

 

 

산림녹화 / 박정희 前대통령

일제강점기에는 학교별로 나무 심는 운동을 벌였고, 한국전쟁 이후에 난방용 석탄 도입하고, 대대적인 산림녹화사업을 실시해 그나마 나무들이 안전했다.

 

그리고 식목일이 지정되어 대통령부터 앞장서서 온 국민이 나무 심기 행사에 동원되었다. 그리고 10여 년 만에 녹화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산림녹화에 큰 공을 세운 사람은 박정희 前 대통령이었다. 해마다 군사 작전하듯 밀어붙인 결과 한국은 유일하게 산림녹화에 성공한 국가이다.

 

만약 산림녹화에 실패했다면 중국과 같은 대기오염으로 힘든 나날을 보냈을 것이다.

 

박정희 前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토 녹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산림청이 설치하는 '숲의 명예전당'에 올랐다.

 

 


 

2021.03.26 - [현재 대한민국] - 부동산 투기, 욕심으로 가득찬 재앙의 한국아파트

2021.03.25 - [역사탐방] - 구미 황상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제 1122호), 고려시대 마애불이!?!

2021.03.11 - [정치이야기] - 대한민국 최초, 일조권 침해 피해보상 판결을 받아낸 변호사는?

2021.02.02 - [구미를 다시 위대하게] - '구미시'에서 '국가산업단지'를 빼면 뭐가 남나?

2021.01.27 - [현재 대한민국] - 층간소음 해결방안은 '참아라', 21년동안 제자리 걸음

2020.11.17 - [구미를 다시 위대하게] - 구미 쓰레기 매립장 화재, 공무원 불친절 민원 (feat. 누가 죽었느냐?)

2020.09.14 - [현재 대한민국] - [관세사 시험] 과정은 더러울 것이고, 결과는 피눈물이 흐를 것이다.

2020.08.08 - [역사이야기] - 4차 산업혁명 대비하지 않는다면 생존까지 위협

2020.07.22 - [역사이야기] - 1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변화, 계층이 뒤바뀌다.

2020.07.15 - [정치이야기] - 주한미군 한강에 독극물(포름알데히드)을 무단으로 방류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